메뉴 건너뛰기

매원감리교회

201012 인내가 필요한 믿음

2020.10.20 22:16

이주현 조회 수:12

201012 새벽 묵상

.읽은 말씀: 히브리서 1032~39

.내용: 인내가 필요한 믿음

1. 인내

2. 믿음을 가져 생명을 얻을 사람들

 

.묵상 말씀:

그러므로 여러분의 확신을 버리지 마십시오. 그 확신에는 큰 상이 붙어 있습니다. 여러분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고서, 그 약속해주신 것을 받으려면, 인내가 필요합니다. 이제 아주 조금만 있으면, 오실 분이 오실 것이요, 지체하지 않으실 것이다. 나의 의인은 믿음으로 살 것이다. 그가 뒤로 물러서면, 내 마음이 그를 기뻐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뒤로 물러나서 멸망할 사람들이 아니라, 믿음을 가져 생명을 얻을 사람들입니다(35~39).

 

1. 인내

그리스도의 복음의 빛에 반응하여, 그리스도의 삶을 선택한 사람들에게는 고난이 뒤따랐고, 지금도 때때로 그러합니다. 예수를 인정하고 복음을 전파한다는 이유만으로 많은 사람의 표적이 되고, 감옥에 갇힌 사람도 있었습니다. 박해를 당하고, 때론 목숨을 잃기도 했습니다. 모욕과 환난을 당하여 구경거리가 되기도 하며, 자기 소유를 빼앗기는 일도 있었지만, 그들은 자신에게 있는 영원한 소유로 인해서 모든 일을 기쁘게 당하였습니다(34).

현실의 상황은 어렵습니다. 끝이 보이지 않는 것만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하느님께서 약속해주셨기 때문에, 하느님께서는 신실하시기 때문에, 그분의 약속은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우리는 이러한 사실에 대한 분명한 믿음, 확신을 버리지 말아야 합니다. 그 확신은 끝까지 유효합니다. 그분의 약속은 이미 완전하게 이루어졌지만, 우리가 그것을 눈으로 보고 그것을 우리의 삶 속에서 하나하나 이루려면, 인내가 필요합니다. 하느님의 계획을 붙잡고 끝까지 견뎌야 합니다. 우리에게는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영구한 재산이 있습니다(34). 우리 안에 심겨진 진짜 보물은, 현재의 고난을 감당하게 합니다.

그리고 인내로 모든 것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우리에게 영구한 재산이 있다는 사실을 매일 인지해야 합니다. 모든 순간 하느님과 친밀하게 교제하며, 사랑한다고 말씀하시는 그분의 세밀한 음성을 들어야 합니다. 우리에게 약속된 영구한 재산이, 지금도 작동하고 있다는 사실을 하느님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인내할 수 있습니다.

 

2. 믿음을 가져 생명을 얻을 사람들

의인은 믿음으로 삽니다(2:4). 머지않아 그분이 오실 것을 믿는 믿음으로 삽니다. 그분께서 약속해주신 모든 것이 사실임을 믿는 믿음으로 삽니다. 하느님과의 바른 관계에 있는 사람은, 그분의 신실하심에 반응하며, 신실하심에 의지해서 살아갑니다.

소망은 미래를 향한 것이지만, 그 소망을 믿고 취해서 현재의 시점으로 가져온 사람의 그 소망은 현재를 변화시킵니다. 믿음을 가져서 생명을 얻을 사람들, 믿음으로 인해 나중에 영원한 생명을 얻을 사람들이지만, 그 생명은 현재의 삶을 늘 살아있게 해줍니다.

우리는 끝까지 포도나무에 붙어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우리가 살길이고, 우리 안에 약속해주신 생명이 영원히 우리 안에 있음을 경험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