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매원감리교회

200825 새벽 묵상

.읽은 말씀: 히브리서 11~4

.내용: 예언자보다 뛰어나신 예수

 

예수 그리스도면 충분합니다.

2. 하느님의 본체

 

.묵상 말씀:

- 하나님께서 옛날에는 예언자들을 통하여, 여러 번에 걸쳐 여러 가지 방법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셨으나, 이 마지막 날에는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아들을 만물의 상속자로 세우셨습니다. 그를 통하여 온 세상을 지으신 것입니다. 그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하나님의 본체대로의 모습이십니다. 그는 자기의 능력 있는 말씀으로 만물을 보존하시는 분이십니다. 그는 죄를 깨끗하게 하시고서 높은 곳에 계신 존엄하신 분의 오른쪽에 앉으셨습니다(1~3).

 

예수 그리스도면 충분합니다.

히브리서는 히브리인에게 보낸 편지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영원한 대제사장이 되어주심을 강조하는 글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예언자들을 통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셨으나, 이 마지막 날에는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1). 예언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신 것이 아니라,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직접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날의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를 찾기 이전에, 종교 행위를 더 중요하게 여겨 그것에 많은 시간을 투자합니다. 자신의 힘으로 하느님을 이롭게 해드리려고 노력하려다가, 오히려 하느님께서 하시는 일을 보지 못하고, 하느님의 마음을 알지 못한 채로 시간을 흘려보내기도 합니다.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하느님께서 이미 이루어놓으신 구원을 기억하고 믿는 것, 그리고 하느님께서 지금 매 순간 재창조하시는 것, , 하느님께서 우리의 미래에 약속해주신 것들을 믿음으로 붙잡는 것입니다. , 하느님을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면 충분합니다. 하느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직접 말씀하시기 때문입니다. 우리를 하느님께로 데려다주는 예수 그리스도 한 분이면 충분합니다.

 

2. 하느님의 본체

하느님께서는 말씀하시는 분이십니다(1). 과거에도 말씀하셨지만 지금도 여전히 말씀하고 계신 분이십니다(2). 그리고 하느님께서는 이 세상을 창조하신 분이고(2), 말씀으로 만물을 조화롭게 유지하시는 분이십니다(3). 그러한 하느님을 주로 인정하는 우리는, 하느님이 필요하고, 그래서 하느님을 애타게 찾고 있습니다.

그런데 하느님께서는 예수를 통해서 말씀하셨습니다(2). 당신께서 예수를 통하여 창조하신 만물, 그 만물의 상속자로 예수를 세우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느님 오른쪽 영광의 자리에 앉으셔서 천사보다 높게 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느님의 본체이십니다. 하느님의 본성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드러나며, 예수는 하느님을 거울처럼 비추는 분이십니다.

하느님을 만나기 위해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알아야 합니다. 그분이 곧 하느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예수면 충분하고, 예수면 넘쳐납니다. 예수께서 드러내신 하느님의 일에 응답하고 순종하는 우리의 삶을 위해, 하느님께서는 아들 예수를 우리에게 보내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