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매원감리교회

200701 교회 지도자에 대하여

2020.07.06 06:09

이주현 조회 수:13

200701 새벽 묵상

.읽은 말씀: 디모데전서 31~16

.내용: 교회 지도자의 자격

 

1. 교회 지도자의 자격

2. 우리 종교의 비밀

 

.묵상 말씀:

- 내가 곧 그대에게 가기를 바라면서도, 이 편지로 이런 지시를 써 보내는 것은, 만일 늦어지더라도, 하나님의 가족 가운데서 사람이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를 그대가 알게 하려는 것입니다. 이 가족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입니다. 이 경건의 비밀을 참으로 놀랍습니다. “그분은 육신으로 나타나시고, 성령으로 의롭다는 인정을 받으셨습니다.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 전파되셨습니다. 세상이 그분을 믿었고, 그분은 영광에 싸여 들려 올라가셨습니다.”(14~16)

 

교회 지도자의 자격

교회의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삶이 먼저 세워져야 합니다. 가족 공동체를 사랑으로 품고 있는 사람이어야 하고, 온전한 성품으로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또한 세상으로부터 좋은 평판을 받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래야 그가 비방을 받지 않으면서 교회에도 세상에도 선한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 될 것입니다.

교회에서 섬기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도 같은 기준이 적용됩니다. 믿음의 비밀 앞에 경건하며, 자신의 직분을 이용해서 악을 도모하지 않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믿음과 선한 양심을 바탕으로 하느님의 일에 동참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이들의 삶의 자세와 섬김은, 자신을 발전시키고, 교회를 온전하게 세워가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2. 우리 종교의 비밀

바울은 자신이 디모데에게 가고 싶었으나 지체될 경우를 대비하여 편지를 써서 보냅니다. 그것은 디모데가 하느님의 가족인 교회에서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알려주기 위함입니다. 그러면서 경건의 비밀을 이야기합니다. 그 비밀은 교회의 몸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느님이시지만 육신으로 이 땅에 오셨고, 제한된 시공간에서 제한된 육신으로 살아가셨지만 성령으로 의롭다고 인정받으셨습니다. 죽음을 경험하시고 부활하셨으며, 모든 사람에게 그분의 삶과 능력이 전파되고, 세상이 그분을 믿었습니다.

디모데가 사역하고 있었던 곳은 예수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였습니다. 교회는 예수를 주님으로 인정하는 사람들의 모임이고, 하느님의 가족입니다. 그분이 육신을 입고 죽음을 경험하셨기에, 영원은 현실 안에 실현되었고, 그분이 성령으로 의롭다고 인정받으셨기에 우리 또한 성령으로 의롭다고 인정받습니다. 세상이 그분을 믿었기에, 우리 교회로 인하여 세상은 그분을 경험하고 인정하게 됩니다.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의 몸으로 세워질 수 있도록 기도하고 삶으로 실천하는 것이 교회 지도자가 해야 할 일인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깊이 묵상하며 그분의 삶을 경험함하면서,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와 같은 삶을 살면서, 교회를 세우신 하느님의 소원을 자신의 소원으로 삼고 기도하는 것, 그것이 교회 지도자가 해야 할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