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909 솔로몬의 영화(왕상4:20-34)
2024.09.09 06:14
240909 새벽 묵상
. 읽은 말씀: 열왕기상4:20-34
. 내 용: 솔로몬의 영화
1. 솔로몬이 지배했던 영토와 규모, 그리고 백성들이 평화롭게 살 수 있었던 주변 상황들.
2. 주변 나라들의 왕들이 솔로몬의 지혜를 배우기 위해 몰려왔다는 내용.
3. 그 모두가 하느님이 주신 지혜와 총명, 넓은 마음 때문이었음.
. 묵상 말씀: “하느님께서 솔로몬에게 지혜와 총명과 넓은 마음을 바닷가의 모래알처럼 한없이 많이 주시니”(왕상4:29)
1. 이스라엘 최고의 전성기
이스라엘 사람들은 종종 다윗과 솔로몬의 영화를 이야기합니다. 그만큼 그들의 역사에 있어서 전무후무한 영화였기에 그러했을 겁니다. 이스라엘 역사상 최고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는 솔로몬의 영화가 본문에 나타납니다. 솔로몬이 통치했던 영토와 규모가 어마어마합니다. 무엇보다 주변 나라에서 조공을 받고 이스라엘과 유다 백성들뿐만 아니라 주변 나라들까지 평화를 유지하며 살 수 있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하느님이 솔로몬에게 주시겠다고 하신 부귀와 영화가 어떤 모습으로 성취되었는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2. 지혜와 총명, 그리고 넓은 마음
그러면 그 비결이 무엇일까요? 단순히 하느님이 솔로몬에게 주시겠다고 약속했다는 것 하나로 설명하기에는 부족한 그 무엇이 있습니다. 본문에서 그 무엇을 하느님이 솔로몬에게 주신 ‘지혜와 총명, 그리고 넓은 마음’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느님이 약속하신 부귀와 영화가 솔로몬에게 주신 지혜와 총명, 그리고 넓은 마음을 통해 성취된 셈입니다. 본문에 나타난 솔로몬의 부귀와 영화의 내용은 세상에서 흔히 말하는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굶주리거나 헐벗지 않고 평화롭고 자유롭게 사는 삶의 질 문제입니다. 그래서 부귀와 영화를 영어로는 wealth와 honor로 번역하였습니다. 그러면 세상의 부귀와 영화와 차별되는 내용은 무엇일까요? 바로 그것을 본문에서는 가르치고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물질과 명예 권력이 아닌 지혜와 총명, 넓은 마음으로 성취된 부귀와 영화라는 것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