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매원감리교회

221006 그대로 행하라(눅10:25-37)

2022.10.06 06:43

오목사 조회 수:1

그대로 행하라

 

읽은 말씀: 10:25-37

 

묵상 말씀:

27. 그가 대답하였다.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힘을 다하고 네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여라' 하였고,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여라' 하였습니다."

28.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네 대답이 옳다. 그대로 행하여라. 그리하면 살 것이다."

37. 그가 대답하였다. "자비를 베푼 사람입니다."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가서, 너도 이와 같이 하여라."

 

영생을 얻으려면...

율법 교사가 예수님을 시험하기 위하여 질문을 던집니다. ‘영생을 얻으려면 무엇을 해야 하겠습니까?’ 이미 율법 교사는 답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곤경에 빠뜨리기 위하여 질문을 합니다. 예수님은 율법 교사에게 다시 질문을 합니다. 율법에는 무엇이라고 나와 있느냐?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힘을 다하고 네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하고,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하였습니다. 라고 자신있게 대답을 합니다. 그 때 주님은 그대로 행하라.. 고 말씀 하십니다.

이미 영생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율법 교사는 알고 있었지만, 영생을 얻지 못했습니다. 그 말씀을 행하지 못하는 삶을 살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말씀을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그것에서 그친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그대로 행하라. 예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누가 내 이웃입니까?

누가 내 이웃인가? 하는 율법 교사의 질문에 예수님은 선한 사마리아 사람의 이야기를 들려주십니다. 강도 만난 사람. 그리고 지나가는 제사장과 레위. 이들은 누구보다 율법을 잘 알고 율법을 가르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강도 만난 사람을 지나갑니다. 왜요? 강도 만난 사람은 이웃이 아닙니다. 제사장과 레위는 자신이 받게 될 불이익을 생각할 때에 강도 만난 사람을 이웃의 범주에 넣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손가락질 당하고 경건하지 못하다고 생각하던 사마리아 사람은 자신의 것을 내어 놓으면서까지 강도 만난 사람의 이웃이 되어 주었습니다. 누가 하느님의 말씀을 더 많이 알고 있습니까? 누가 하느님의 말씀을 온전히 이루어가고 있습니까?

 

가서, 너도 이와 같이하라.’ 주님은 우리에게 명령하십니다. 너희도 가서 세상의 이웃이 되어 주어라. 너희도 가서 이웃의 필요를 채워주어라. 비록 내게 손해가 되고, 내 것을 내어 주어야 할찌라도 가서 이웃이 되어 주라고 주님이 명령하심을 기억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