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011사무엘이 전한 하느님 음성
2011.10.11 06:28
||0||0111011 새벽 묵상
. 읽은 말씀: 사무엘상 3:10-21
. 내 용: 사무엘이 전한 하느님 음성
1. 하느님이 하시려는 일을 사무엘이 듣고 그 말씀을 엘리 제사장에게 전함.
2. 그 뒤 사무엘은 백성들에게 신망을 받는 예언자로 활동함.
. 묵상 말씀: “엘리는 자기의 아들들이 스스로 저주받을 일을 하는 줄 알면서도, 자식들을 책망하지 않았다.”(삼상3:13)
1. 책망을 하지 않았다니, 무슨 말씀인가요?
분명 엘리 제사장은 홉니와 비느하스가 잘못한 내용에 대하여 야단을 쳤습니다. “너희가 어쩌자고 이런 일을 하느냐?... 이놈들아 당장 그쳐라!..”(삼상2:23-25) 그러나 본문에서는 그들이 스스로 저주받을 일을 하는 줄 알면서도 책망을 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또한 엘리 제사장의 두 아들의 죄를 “엘리의 집 죄악‘으로 표현했습니다.(삼상3:14) 두 아들의 죄지만, 그 죄는 아들의 죄를 넘어 엘리 집안의 죄로 규정되고 있고, 그 심판과 저주가 집안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사실을 보게 됩니다. 오늘 본문에 나타난 일련의 내용이 주는 교훈이 뭘까요?
2. 두 아들의 죄와 가족 공동체
두 아들의 잘못이 ‘집안의 죄’로 규정되고 ‘집안의 저주’로 나아가는 모습 속에서, 가족공동체가 주는 의미를 생각하게 됩니다. 다 큰 아들의 잘못에 대하여 그 저주를 들어야 했던 엘리 제사장, 책망하지 않은 죄를 묻고 있는 하느님은 두 아들의 죄에 대한 책임을 가족 모두의 차원에서 묻고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가족이라는 구성은 그 특성상 개별화될 수 없는 독특한 구조이면서, 돌봄과 가르침, 신뢰와 사랑 속에서 무한 책임을 져야 할 공동체라는 사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또한 책망이라는 범위를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여기서 ‘책망을 하지 않았다’ 함은 저주 받을 일을 그치게 하지 못했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분명 잘못을 지적하고 야단을 쳤지만, 가족 안에서는 또 아비로서는 그것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야단치는 것과 책망의 차이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저주받을 일을 하고 있으면 그 일을 못하게 하는데 까지 나가는 게 아비의 역할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야단은 쳤지만, 책망은 하지 않았다고 한 게 아닐까요?
. 읽은 말씀: 사무엘상 3:10-21
. 내 용: 사무엘이 전한 하느님 음성
1. 하느님이 하시려는 일을 사무엘이 듣고 그 말씀을 엘리 제사장에게 전함.
2. 그 뒤 사무엘은 백성들에게 신망을 받는 예언자로 활동함.
. 묵상 말씀: “엘리는 자기의 아들들이 스스로 저주받을 일을 하는 줄 알면서도, 자식들을 책망하지 않았다.”(삼상3:13)
1. 책망을 하지 않았다니, 무슨 말씀인가요?
분명 엘리 제사장은 홉니와 비느하스가 잘못한 내용에 대하여 야단을 쳤습니다. “너희가 어쩌자고 이런 일을 하느냐?... 이놈들아 당장 그쳐라!..”(삼상2:23-25) 그러나 본문에서는 그들이 스스로 저주받을 일을 하는 줄 알면서도 책망을 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또한 엘리 제사장의 두 아들의 죄를 “엘리의 집 죄악‘으로 표현했습니다.(삼상3:14) 두 아들의 죄지만, 그 죄는 아들의 죄를 넘어 엘리 집안의 죄로 규정되고 있고, 그 심판과 저주가 집안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사실을 보게 됩니다. 오늘 본문에 나타난 일련의 내용이 주는 교훈이 뭘까요?
2. 두 아들의 죄와 가족 공동체
두 아들의 잘못이 ‘집안의 죄’로 규정되고 ‘집안의 저주’로 나아가는 모습 속에서, 가족공동체가 주는 의미를 생각하게 됩니다. 다 큰 아들의 잘못에 대하여 그 저주를 들어야 했던 엘리 제사장, 책망하지 않은 죄를 묻고 있는 하느님은 두 아들의 죄에 대한 책임을 가족 모두의 차원에서 묻고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가족이라는 구성은 그 특성상 개별화될 수 없는 독특한 구조이면서, 돌봄과 가르침, 신뢰와 사랑 속에서 무한 책임을 져야 할 공동체라는 사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또한 책망이라는 범위를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여기서 ‘책망을 하지 않았다’ 함은 저주 받을 일을 그치게 하지 못했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분명 잘못을 지적하고 야단을 쳤지만, 가족 안에서는 또 아비로서는 그것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야단치는 것과 책망의 차이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저주받을 일을 하고 있으면 그 일을 못하게 하는데 까지 나가는 게 아비의 역할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야단은 쳤지만, 책망은 하지 않았다고 한 게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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