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301 기브온 사람과 이스라엘의 화해
2012.03.01 06:28
||0||0120301 새벽 묵상
. 읽은 말씀: 사무엘하21:1-14
. 내 용: 기브온 사람의 소원을 들어 준 다윗
1. 3년 째 이스라엘의 흉년이 이어지자 하느님의 뜻을 묻게 된 다윗, 사울과 그 집안사람들이 기브온 사람에게 지은 죄 때문임을 알게 됨.
2. 기브온 사람의 소원대로 사울의 후손 중 남자 7명을 바쳤고, 기브온 사람들은 그들을 나무에 매달아 죽임.
3. 그들의 뼈와 이미 죽은 사울과 요나단의 뼈를 수습해 합장을 시킴으로 그들의 화해는 이루어짐. 그리고 하느님이 그들의 기도를 들어 주사 흉년이 그침.
. 묵상 말씀: “다윗이 지시한 모든 명령을 따라서 그대로 한 뒤에야, 하느님이 그 땅을 돌보아 주시기를 비는 그들의 기도를 들어 주셨다.”(삼하21:14)
1. 하느님의 뜻을 묻는 다윗
이스라엘에 3년째 흉년이 들자, 늘 그러했듯 다윗은 이번에도 하느님의 뜻을 물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아모리 사람들이 품고 있었던 사울집안에 대한 원한을 알게 되었고, 그 원한을 풀면서 화해가 이루어지고, 흉년도 그치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이 간단치 않지만, 어쨌든 이스라엘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다윗의 기도가 그 출발점이었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참 큽니다. ‘두드리면 열린다’(마7:7)고 했습니다. 하느님께 뜻을 묻는 순간 길이 보이고 기도하는 순간부터 길이 열린다는 뜻이 아닐까요?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숱한 고생을 하면서 얻은 교훈은 바로 그런 내용이었습니다. 홍해 앞에서, 견고한 성과 강 앞에서 그리했고, 먹을 물과 양식이 없었을 때도 그리했습니다. 낙심과 절망은 문제를 꼬이게 했지만, 주님 앞에서 그 분의 뜻을 물을 때는 길이 보이고 열리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2. 화해의 직분
길이 보이고 열려 이스라엘의 흉년이라는 난제가 풀리게 된 것은 좋았는데, 그 과정에서 희생당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7명의 사울 후손들입니다. 기브온 사람들의 요청에 의한 것이긴 했지만, 사실, 희생당한 7명의 남자들은 맑은 하늘에서 날벼락을 맞은 셈입니다. 그래서 아야의 딸 리스바는 그의 아들들의 시신을 날짐승과 들짐승으로부터 지키려고 수일동안 고통스런 나날을 보내야 했습니다. 이러한 희생은 레위기와 신명기 법 정신에 나타난 히브리적 사고방식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죄를 지으면 죄를 용서받기 위한 ‘피 흘림’이 있어야 하고, 그 과정에서 희생제물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예수의 피 흘림과 죽음은 그러한 가르침과 전통의 연장선상에서 이해를 해야 합니다. 오늘 본문 7명의 희생은 아모리 사람과 이스라엘의 화해를 위한 희생이었고, 그 희생으로 이루어진 화해로 ‘하느님께서 기도를 들어 주셨다’(삼하21:14)는 것입니다. 오늘도 평화와 화해를 위해, 양상은 다르지만 그 원리는 여전히 살아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그리스도인이 바로 그런 일을 하는 사람들이라고 가르치셨습니다. “우리를 자기와 화해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해의 직분을 맡겨주셨습니다.”(고후5:18) ‘화해의 직분’이라는 게 뭐, 다른 거겠습니까? 희생하고 죽는 것이겠지요.
. 읽은 말씀: 사무엘하21:1-14
. 내 용: 기브온 사람의 소원을 들어 준 다윗
1. 3년 째 이스라엘의 흉년이 이어지자 하느님의 뜻을 묻게 된 다윗, 사울과 그 집안사람들이 기브온 사람에게 지은 죄 때문임을 알게 됨.
2. 기브온 사람의 소원대로 사울의 후손 중 남자 7명을 바쳤고, 기브온 사람들은 그들을 나무에 매달아 죽임.
3. 그들의 뼈와 이미 죽은 사울과 요나단의 뼈를 수습해 합장을 시킴으로 그들의 화해는 이루어짐. 그리고 하느님이 그들의 기도를 들어 주사 흉년이 그침.
. 묵상 말씀: “다윗이 지시한 모든 명령을 따라서 그대로 한 뒤에야, 하느님이 그 땅을 돌보아 주시기를 비는 그들의 기도를 들어 주셨다.”(삼하21:14)
1. 하느님의 뜻을 묻는 다윗
이스라엘에 3년째 흉년이 들자, 늘 그러했듯 다윗은 이번에도 하느님의 뜻을 물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아모리 사람들이 품고 있었던 사울집안에 대한 원한을 알게 되었고, 그 원한을 풀면서 화해가 이루어지고, 흉년도 그치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이 간단치 않지만, 어쨌든 이스라엘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다윗의 기도가 그 출발점이었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참 큽니다. ‘두드리면 열린다’(마7:7)고 했습니다. 하느님께 뜻을 묻는 순간 길이 보이고 기도하는 순간부터 길이 열린다는 뜻이 아닐까요?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숱한 고생을 하면서 얻은 교훈은 바로 그런 내용이었습니다. 홍해 앞에서, 견고한 성과 강 앞에서 그리했고, 먹을 물과 양식이 없었을 때도 그리했습니다. 낙심과 절망은 문제를 꼬이게 했지만, 주님 앞에서 그 분의 뜻을 물을 때는 길이 보이고 열리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2. 화해의 직분
길이 보이고 열려 이스라엘의 흉년이라는 난제가 풀리게 된 것은 좋았는데, 그 과정에서 희생당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7명의 사울 후손들입니다. 기브온 사람들의 요청에 의한 것이긴 했지만, 사실, 희생당한 7명의 남자들은 맑은 하늘에서 날벼락을 맞은 셈입니다. 그래서 아야의 딸 리스바는 그의 아들들의 시신을 날짐승과 들짐승으로부터 지키려고 수일동안 고통스런 나날을 보내야 했습니다. 이러한 희생은 레위기와 신명기 법 정신에 나타난 히브리적 사고방식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죄를 지으면 죄를 용서받기 위한 ‘피 흘림’이 있어야 하고, 그 과정에서 희생제물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예수의 피 흘림과 죽음은 그러한 가르침과 전통의 연장선상에서 이해를 해야 합니다. 오늘 본문 7명의 희생은 아모리 사람과 이스라엘의 화해를 위한 희생이었고, 그 희생으로 이루어진 화해로 ‘하느님께서 기도를 들어 주셨다’(삼하21:14)는 것입니다. 오늘도 평화와 화해를 위해, 양상은 다르지만 그 원리는 여전히 살아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그리스도인이 바로 그런 일을 하는 사람들이라고 가르치셨습니다. “우리를 자기와 화해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해의 직분을 맡겨주셨습니다.”(고후5:18) ‘화해의 직분’이라는 게 뭐, 다른 거겠습니까? 희생하고 죽는 것이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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