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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원감리교회

170718 복 받는 사람의 표본

2017.07.18 07:07

이주현목사 조회 수:1621

170718 새벽 묵상

. 읽은 말씀: 스가랴8:1-23

. 내 용: 회복된 예루살렘의 모습

1. 주님의 사랑으로 저주 받은 사람의 표본에서 복 받는 사람의 표본이 될 것이라는 예언.

2. 네 번의 금식 절기가 유쾌한 절기가 될 것을 예고.

 

. 묵상 말씀: “너희는 마땅히 성실을 사랑하고, 평화를 사랑해야 한다”(스가랴8:19).

1. 복 받는 사람의 표본

바빌로니아 포로에서 귀환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회복된 예루살렘의 모습은 어떤 모습인지를 소상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예루살렘은 거룩한 도성이 되고 사람마다 오래 살아 지팡이를 짚고 다닐 것(4)이라고 했습니다. 뿌린 씨는 잘 자라나고(12) 유다의 멸망 후 이스라엘 백성들이 해오던 네 번의 금식절기는 즐겁고 유쾌한 절기가 될 것(19)이라고 했습니다. 그야말로 상전벽해(桑田碧海)가 된 모습입니다. 그런 모습을 두고 주님은 예언자를 통해 이방사람들의 반응을 이렇게 전해주고 있습니다. “말이 다른 이방 사람 열 명이 유다 사람 하나의 옷자락을 붙잡고 우리가 너와 함께 가겠다. 하느님이 너희와 함께 계신다는 말을 들었다하고 말할 것이다”(23). 전에는 모든 민족에게서 저주받는 사람의 표본’(13)이라 기피대상이었지만, 이제는 달라진 그들의 위상을 그렇게 표현한 것이지요. 이스라엘 백성들의 변화된 위상을 확실하게 증명해주는 모습입니다. 그들을 통해 살아계신 하느님의 모습을 본 이웃들이 그들의 옷자락이라도 붙잡고 싶다는 충동, 그것이 회복된 예루살렘 백성들의 모습이라는 것입니다.

2. 하느님의 열렬한 사랑

그러면 도대체 이스라엘 백성들을 그렇게 복 받는 사람의 모습으로 회복시켜주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무슨 이유로 그런 복을 누리게 한 것일까요? 바빌론 포로 생활을 하는 동안 그렇게 복 받을 짓이라도 한 것인가요?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빌론 포로에서 귀환한 것은 순전히 하느님의 약속 때문이었음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하느님의 일방적인 언약으로 이루어진 포로 귀환이었다는 것이지요. 이스라엘 백성들의 행위로 인한 결실은 아니었다는 뜻입니다. 오늘 본문에서는 그 것을 하느님의 사랑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나는 시온을 열렬히 사랑한다”(1). 그렇습니다. 하느님의 열렬한 사랑 밖에 이스라엘과 예루살렘을 회복시킬 수 없었던 것입니다. 그들의 애곡과 금식도 아니었습니다. 심판과 징계로 떠났던 하느님이 다시 하느님의 백성으로 삼은 결과’(8)입니다. 하느님이 떠나시니 저주받은 사람들의 표본이 되고 하느님이 함께 하시니 복 받은 사람들의 표본이 된 것입니다. 그러니 그들은 마땅히 성실을 사랑하고 평화를 사랑하며 살아야 한다”(19)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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